Slides Framework
  • 01

  • 영상과 마케팅은 분리된게 아니라

    유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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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의 왕은 영상이라는 사실에 반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영상들의 대부분이 광고를 내재한다고 보면되는데, 재미로 보는 오락 프로그램 조차도 간접 광고가 있다.

    이처럼 영상은 적은 투자 대비 많은 타겟 오디언스에게 우리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확실한 전략인 셈이다. 강력한 게임체인저 영상, 우린 이를 활용하여 어떻게 마케팅해야 될까? 이제 그 방법을 천천히 공유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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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2

  • 영상마케팅

    '할까 말까' 할 땐 하지말고, 할거면

  • 각오하고 준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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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우리는 많은 경로를 통해 영상을 접한다. 그러다보니, 영상에 거는 기대가 높다. 하지만, 다양한 기업들과 나누며 초반의 의도와 다른 결과물에 곤란했던 기업들의 공통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 첫번 째,

    고객이 이해하는 언어로
    말하지 않는다

  • 제품/서비스를 개발했던 내용을 토대로 너무 어렵게 고객에게 설명하려 한다. 영상은 하나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우리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영역이다. 기능적인 부분은 잠시 접어두고 고객 또는 타겟 오디언스의 언어로 번역해야 된다.

  • 한 줄로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인지 시키는 것부터 연습해봐야 된다. 그 한 줄을 토대로 고객에게 우리를 인지시킬 영상 기획이 나온다.

  • 두번 째,

    많은 정보가
    영상에 담기길 바란다

  • 영상 제작은 마케팅을 하기 위함이다. 이 사실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영상은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를 통하여 우리를 마케팅 한다.

  • 물론, 기능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제작되어야 하는 영상도 있다. 그런 경우라면, 영상을 타겟 오디언스에 맞춰 별개로 제작 되어야 한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고객의 혼란은 가중되고 우리에 대한 흥미도 떨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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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번 째,

    많은 정보가 영상에 담기길 바란다

    영상 제작은 마케팅을 하기 위함이다. 이 사실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영상은 하나의 완성된 스토리를 통하여 우리를 마케팅 한다.

    물론, 기능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제작되어야 하는 영상도 있다. 그런 경우라면, 영상을 타겟 오디언스에 맞춰 별개로 제작 되어야 한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고객의 혼란은 가중되고 우리에 대한 흥미도 떨어 질 것이다.

  • 세번 째,

    어디에 활용 할 지
    염두하지 않는다

  • 영상을 만들면 어디에 배포하는지에 따라 파급력은 천차만별이다. 페이스북에서의 결과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도 좋을거란 보장은 없다. 제품/서비스 또는 오디언스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 수 차례 온라인/SNS 마케팅 실패끝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서기도한다. 초기 진행 때 부터 우리의 영상을 어디에 활용할 지 염두해야 이러한 불상사를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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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자면,

    고객의 언어로 제품/서비스의 핵심이 잘 정리 되어 있고, 어디에 활용할지 정리가 되었다면 준비가 된 것이다. 위의 내용들이 명확하지 않다면 영상 마케팅은 재고해봐야 된다. 무턱대고 진행한다면 기대하는 바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 세번 째,

    어디에 활용 할 지 염두하지 않는다

    영상을 만들면 어디에 배포하는지에 따라 파급력은 천차만별이다. 페이스북에서의 결과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도 좋을거란 보장은 없다. 제품/서비스 또는 오디언스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수 차례 온라인/SNS 마케팅 실패끝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서기도한다. 초기 진행 때 부터 우리의 영상을 어디에 활용할 지 염두해야 이러한 불상사를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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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자면,

    고객의 언어로 제품/서비스의 핵심이 잘 정리 되어 있고, 어디에 활용할지 정리가 되었다면 준비가 된 것이다. 위의 내용들이 명확하지 않다면 영상 마케팅은 재고해봐야 된다. 무턱대고 진행한다면 기대하는 바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 03

  • 영상 마케팅 성공의 키

    기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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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상의 제작단가가 낮아지면서 그리어렵지 않게 영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소규모 비즈니스에선 적은 금액이 아닐지라도 과거에 비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마케팅방법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상하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무엇이 원인일까?

  • 영상의 제작단가가 낮아지면서 그리어렵지 않게 영상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소규모 비즈니스에선 적은 금액이 아닐지라도 과거에 비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마케팅방법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상하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무엇이 원인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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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의 제품/서비스 그리고 타겟 오디언스(=고객)의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제작사가 아니다. 제작을 의뢰하는 쪽이다. 가령 영상을 요리에비유하자면, 어떤 요리를 만들것 인지 서로 의논한 뒤 함께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 전략적 동반자 라는 사실이다.

  • 하지만, 대부분 자료를 넘겨주고는 ‘알아서 잘 만들어주세요’라고 한다. 이렇다보니 제대로 된 영상이 나올리가 없다. 요리를 만들어놓고 내가 생각했던 요리가 아니라고 조미료를 첨가해서 다른 요리가 될 수 없는 것처럼 영상도 마찬가지이다.

  •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요리가 만들어질지 다같이 참여 해야 된다. 만약, 무슨 말인지 어렵다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정확히 밝히고 샘플영상을 달라고 해라. 샘플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함께 고민해봐야 된다. 그렇게 해야 나의 맛있는 요리를 고객에게 전달 할 수 있다.

  • 나의 제품/서비스 그리고 타겟 오디언스(=고객)의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제작사가 아니다. 제작을 의뢰하는 쪽이다. 가령 영상을 요리에비유하자면, 어떤 요리를 만들것 인지 서로 의논한 뒤 함께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다. 즉, 전략적 동반자 라는 사실이다.

  • 하지만, 대부분 자료를 넘겨주고는 ‘알아서 잘 만들어주세요’라고 한다. 이렇다보니 제대로 된 영상이 나올리가 없다. 요리를 만들어놓고 내가 생각했던 요리가 아니라고 조미료를 첨가해서 다른 요리가 될 수 없는 것처럼 영상도 마찬가지이다.

  •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요리가 만들어질지 다같이 참여 해야 된다. 만약, 무슨 말인지 어렵다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정확히 밝히고 샘플영상을 달라고 해라. 샘플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함께 고민해봐야 된다. 그렇게 해야 나의 맛있는 요리를 고객에게 전달 할 수 있다.

  • 04

  • 영상,

    전략없이 SNS 노출시키면?

    무용지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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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근, 영상을 제작한 뒤 어디에 노출 시킬지 물어보면 백이면 백 SNS라고 한다. 영상을 노출시킬 수 있는 플랫폼은 아주 많다. 하지만 플랫폼마다 특성을 이해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페이스북은 1분 내외 영상이며, 10초 안에 타겟 오디언스를 사로 잡아야 된다. 페이스북 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85%가 소리를 듣지 않고 영상만 본다.

  • 그리고 적절한 광고비 집행이 필요하다. 인스타그램도 1분 내외 영상이며,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비 집행이 가능하다. 유튜브는 콘텐츠 마케팅 (주기적인 포스팅을 통해 타겟 오디언스와 소통하는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다. 1회성 노출은 전혀 통하지않는다.

    다만, 단순히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용도로는 절대 영상을 만들지 말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 업로드는 마케팅효과가 전혀 없다. 영상 제작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잊어서는 안된다.

  • 소규모 비즈니스의 경우 넉넉지 못한 예산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렇다고, 영상만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지 않는가? 예산이 넉넉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대안을 고려해 보는것도 좋다. 카드 이미지 광고 또는 키워드광고 등이 대체 방안이다. 오히려 ROAS(광고 대비 수익)가 높은 경우도 많다. 또는 라디오 광고가 유효할수도 있다.

    분명히 말하지만 영상과 마케팅은 유기적이다. 영상을 제작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어디에 영상을 노출시킬지 제작전에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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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규모 비즈니스의 경우 넉넉지 못한 예산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렇다고, 영상만이 마케팅의 전부는 아니지 않는가? 예산이 넉넉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대안을 고려해 보는것도 좋다. 카드 이미지 광고 또는 키워드광고 등이 대체 방안이다. 오히려 ROAS(광고 대비 수익)가 높은 경우도 많다. 또는 라디오 광고가 유효할수도 있다.

  • 분명히 말하지만 영상과 마케팅은 유기적이다. 영상을 제작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어디에 영상을 노출시킬지 제작전에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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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을 마치며,

  • 영상 마케팅? 영상 제작만 한다고 잘 팔리거나 알려질까? 대답은 당연히 'NO'이다. 마케팅 실패의 이유가 제품/서비스의 경쟁력이 낮고 시장성이 없기 때문인가? 단언컨대 아니다. 영상 마케팅은 아주 사소한 보조일 뿐이다.

  • 오늘날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는 시장 환경에서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마케팅적 사고'는 단순히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란다.